건너뛰기 메뉴


센터소개


186,415명

2023년 12월 기준 인구

217,141명

97,403명

2023년 12월 기준 동부희망케어센터 연 인원

33,860명

센터특성

동부 희망케어센터는
주민(主民)과 함께 존중의 언어로 소통하며 따듯함과 다정함이 넘치는 사회사업을 실천합니다.

화도읍은 인구 12만 명을 바라보는 거대 읍으로 높은 인구 수 만큼 어려운 이웃도 많지만 동부희망케어센터와 주민을 함께 돕고자 하는 마음씨 좋은 이웃들도 많아 [1년 365일 마음이 따듯한 마을] 입니다.

예로부터 수려한 산세와 맑은 물로 유명한 수동면은 인구수가 적은 만큼 이웃 간의 지지체계가 잘 형성된 마을 입니다. 마을에서 오래 살고 계셨던 원주민 홀몸어르신과 새롭게 유입된 이웃들이 서로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우리가 마을을 방문하면 힘들게 농사를 지으신 농작물들을 비닐봉지에 정성껏 담아 건네주시는 정이 넘치는 [다정다감한 마을] 입니다.

호평동과 평내동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도시의 매력이 공존하는 마을 입니다. 서울에 인접하여 젊은 세대의 비율이 높으며 호평.평내동에서 동부희망케어센터를 찾아주시는 주민(主民)분들도 30대에서 50대 사이가 가장 많습니다. 그만큼 교육과 경제활동, 자립 영역에서의 주민 욕구가 높으며 에너지가 넘치는 지역으로 항상 우리 센터에 [비타민처럼 생기를 불어 넣어주는 마을]이기도 합니다.

비전 : 주민(主民)과 함께 소통하는 상호존엄한 복지공동체
주민(主民)고 소통하며 상호존중의 태도로 지역의 복지 문제를 함께 예방·해결하는 복지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미션 : 1. 존중의 언어로 소통하기 2. 주체적인 삶 지지하기
1.주민,동료들과 존중의 언어로 소통합니다. 2.주민의 주인된 삶을 지지합니다.
가치 : 소통, 협력, 존중
운영원칙
소통: 적극적으로 소통합니다. 복지공동체의 실천을 공유하는데 적극 소통하겠습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존중의 언어로 소통하겠습니다.
협력: 책임있게 협력합니다. 사회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협력하겠습니다.
존중: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합니다. 어떠한 사람도 평등한 주민(主民)으로 만나겠습니다. 작은 의견도 소중하게 듣겠습니다.
중·장기 발전 계획
01 존엄복지 조직문화 형성 존엄복지 용어정리
1. 존엄복지 실천 나눔 - 실무자 스터디
2. 당사자의 사회사업 참여 - 당사자, 둘레사람 참여 사례회의
3. 복지용어 변화 연구 - 관리자→담당자 - 대상자→참여자 - 발굴­→찾아보기
2024-2025
02 지역사회 파급&흐름
1. 파급 - 존업복지 실천 나눔(사례발표)
2. 흐름 - 존엄복지 실천성과 공유 - 지역에 존엄복지가 흐르도록 마중물 역할
2026-2027
03 공명
1. 지역 내 존엄복지 자리매김
2. 상호존엄 공동체 실천
2028
인재상
소통협력존중
존중의 언어로 소통하는 실천가
웃는 얼굴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누구를 만나든 존중의 언어로 소통하겠습니다.
복지당사자를 존중하는 실천가
당사자의 자기결정을 존중하겠습니다. 당사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겠습니다.
책임있게 협력하게 소통하는 실천가
우리 기관만의 사회복지에 대한 가치와 철학, 규정과 원칙을 지키며 책임있게 소통하겠습니다.
ESG 경영에 앞장서는 실천가
환경 보호를 위해 1회용품사용을 지양하고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겠습니다. 당사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