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넘어가기 메뉴


정보마당

알려드립니다

모바일 사용시 게시글을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립니다 게시판 내용 보기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을 항목별 상세히 안내하는 표입니다
남양주시, OECD 정부혁신 회의에서 희망케어 시민참여 우수사례 발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1.22 조회수 249
첨부파일
OECD 정부혁신 회의장 OECD 정부혁신 회의장 경기도 남양주시는 20일~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정부혁신 회의(이하‘혁신회의’)에 초청받아『남양주시 희망케어시스템』과『남양주4.0』시책을 발표했다.

혁신회의는 OECD(경제협력기구)와 EU(유럽연합진행위원회)의 주체로 개최되며 전 세계의 정부 정책 등 정부혁신 사례들을 논의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회의로써 대한민국 기초지방자치단체중 우수사례를 발표한 것은 남양주시가 최초이다.

이날 혁신회의에는 남양주시 최현덕 부시장을 비롯한 자르모 에스켈리넨(Jarmo Eskelinen, 미래도시 캐터펄트 책임 혁신 기술관), 마리사 플로인(Marissa Plouin, OECD 관계자) 등 세계 각국의 정부지도자, 전문가 및 연구자 700여명이 참석해『도시의 체제변혁』이라는 주제로 사례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최 부시장은 “시민이 시민을 돕는 남양주시 희망케어 복지시스템은 기획·설계·집행 전 과정이 시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시민중심 정책으로 기존 공공복지제도의 한계를 극복하여 시민들의 후원, 재능기부, 지역자원 발굴로 취약계층에게 복지·보건·고용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희망케어시스템은 단순한‘물질적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사이의‘관계 중심적 감성적 지원’과‘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자립지원’에 중점을 두고 지속가능한 포용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양주시의 희망케어시스템은 2006년 7월 취임한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보건과 복지를 결합한 원스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2007년 4월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이는 보건복지부 희망복지지원단, 경기도 무한돌봄센터 등 6건의 유사복지모델이 탄생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 복지제도로 확산 되었다.

이어 최 부시장은『남양주 4.0』시책에 대하여“ 2012년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정약용 선생의 애민사상과 실사구시 정신을 근간으로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행정전반에 반영하여, 시민이 더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총 30여개의 과제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교통카드 분석을 통한 버스노선 개편’과 ‘국민연금공단과 협업을 통한 맞춤형 일자리 매칭 서비스’제공을 통하여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들의 도시 인프라 체감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남양주 4.0』은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계승 발전시킨 남양주시만의 신 행정  패러다임으로 지난 2월 월례조회에서 제4차 산업혁명시대 흐름을 선도하겠다는 이석우 시장의 강력한 의지 표명으로 추진하게 되었으며, 지난 4월에는 지자체 최초로 지능형 도시전략인 ‘남양주 4.0’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이날 남양주시의 시민참여 혁신 사례를 공유한 혁신회의 참여자들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 도시혁신의 성과가 놀랍다며, 많은 도시에서 접목해 볼 만한 우수사례이다”라며 관심을 보였다.

이번 혁신회의를 통해 남양주시는‘시민참여 및 스마트 기술의 가치를 강조하며 ‘포용적 성장’을 향한 대표적인 도시로, 전 세계 다른 도시들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될 것이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